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전자정부 로고이 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사이트입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orea Youth Counseling & Welfare Institute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지원을 통한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내실화
청소년안전망 강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지도․지원 및 유관기관과의 소통․협력을 통해 청소년안전망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청소년안전망 서비스 역량 제고
직접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청소년동반자’ 운영 지원, 위기청소년 발굴 통로 ‘청소년전화1388’ 운영 지원, 위기청소년 보호․지원을 위한 자발적 민간조직 ‘1388청소년지원단’ 운영 지원, 상담복지인력 ‘역량강화교육’을 통해 청소년안전망 운영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위기청소년 조기 발굴 및 위기영역별 맞춤서비스 연계 강화
위기청소년 발굴 확대
청소년이 언제 어디서나 365일 24시간 위기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청소년상담 1388을 운영하고, 위기청소년이 발굴 되면 그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연계하도록 하겠습니다.
맞춤형 서비스 연계
학교밖청소년, 가정밖청소년, 미디어 과의존 청소년 등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상담복지 서비스를 연계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겠으며, 이들이 사회구성원으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국 청소년 상담복지 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질 높은 교육연수 제공
쾌적하고 편리한 교육환경 제공
강의환경 만족도가 높은 교육장소를 우선 확보하고 교육 장소 업체와의 환경개선 협의를 통해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으며, 온라인 교육시스템 지속 개선을 통해 고객편의성을 증진하겠습니다.
교육 품질 제고
교육 수요조사, 교육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지향 교육 운영
교육과 관련한 온․오프라인 형태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의견을 상시 청취하겠으며, 이를 교육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고객지향의 전문교육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문상담서비스 및 고품질 프로그램 제공
신속한 상담 제공
정기적인 사례배정회의를 통해 접수면접일로부터 최소 10일 이내에 위기청소년의 호소문제에 적합한 전문상담자를 배정하겠으며, 신속하고 편리한 문의접수를 위해 상담접수실을 운영(평일 09:00-18:00)하도록 하겠습니다.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상담 제공
다양한 호소문제 유형별로 심리검사, 개인상담, 집단상담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상담자 전문성 강화를 위해 상담자 역량강화 교육과 공개상담사례발표회를 운영하겠습니다. 특히 전문클리닉을 운영하여 고위기 청소년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이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고품질 연구수행 및 프로그램 보급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청소년 이슈 분석 및 수요조사를 통해 전문연구를 수행하고 문제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겠으며,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쉼터, 청소년자립지원관 등 청소년상담복지기관 및 시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보급하여 청소년문제 예방 및 해결에 힘쓰겠습니다.